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밀양동강중학교

검색열기

학교안내

학교특색사업

메인페이지 학교안내학교특색사업

학교특색사업

1.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아침독서

가. 목적

  • 1) 스마트폰과 동영상의 영향으로 학생들의 문자해독능력 및 문해력 향상 필요
  • 2) 짧은 시간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함으로써 독서가 지루하고 힘든 작업이 아니라는 인식의 전환과 자연스럽게 책을 읽는 습관 습득
  • 3) 독서의 가치를 이해하고 자아 성장의 기회 마련

나. 세부추진계획

  • 1) 전교생을 대상으로 주 3회 반별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2) 운영 시간은 08:30~08:50으로 한다.
  • 3) 도서관 선정 도서 및 학급문고를 자율적으로 활용한다.
  • 4) 15분 이상 독서 후 다 같이 한 줄 독후감을 꿈 가꾸기 노트에 기입하여 독서일기 활동을 하도록 한다.

다. 기대 효과

  • 1) 독서의 가치를 이해하고 책을 통한 자기 성장을 이룰 수 있다.
  • 2) 문해력 신장을 통한 기초학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.
  • 3) 일상생활 속에서 독서 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.

2. 꿈과 끼를 발산하는 상상주간

가. 목적

  • 1) 일상적인 틀에서 벗어난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으로 즐거운 학교생활
  • 2)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꿈과 끼를 발산하며 자신감 회복의 기회 마련
  • 3)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친밀감과 신뢰를 높이는 행복공동체 실현

나. 세부추진계획

  • 1) 학기별 1회 학년말 고사 이후 3일간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.
  • 2) 자율학생회를 중심으로 평소 경험하지 못하는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하며 자치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.
  • 3) 다양한 공동체 프로젝트를 통한 단합과 친밀감을 높이는 체험 및 각종 활동(플리마켓, 물놀이, 레크레이션, 공예, 마니또 활동)을 중심으로 운영한다.
  • 4) 2학기는 학교 축제와 연계하여 모든 교육공동체와 함께 교육활동을 나눌 수 있도록 운영한다.
  • 5)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유의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우선으로 정한다.

다. 기대효과

  • 1) 특별한 체험활동의 경험으로 꿈과 끼를 발산하며 자기 성장의 기회 마련
  • 2) 공동체 활동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며 미래 사회 인재 양성
  • 2) 교육 지원 및 소통을 통한 학부모, 지역사회를 잇는 교육공동체 확대 운영

3. 정서 순화를 위한 1인 1악기 연주

가. 목적

  • 1) 1인 1악기 연주를 통한 문화 예술 교육 체험
  • 2) 악기 연주를 통한 정서순화 및 성취감과 자신감 고양
  • 3) 합주를 통한 집중력 향상과 공동체 역량 강화

나. 세부추진계획

  • 1) 학기 초 자신이 연주할 1인 1악기를 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경우에 따라 2개악기 이상 선택할 수도 있다.
  • 2) 악보가 어렵거나 음악적 재능을 두려워 하는 학생들은 타악기 중심으로 편성한다.
  • 3) 방과후학교, 자유학기 예술활동 프로그램, 자율동아리를 통하여 연중 운영하고 여름방학 및 겨울방학을 이용한 악기 캠프운영으로 집중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3) 학교축제 및 상상주간과 연계하여 성과발표의 기회를 가지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한다.
  • 4) 지역 축제 및 힐링캠프에 자율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생활속에서 문화 예술 감각 및 특기 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한다.

다. 기대효과

  • 1) 악기 연주를 통한 감성을 키우고 정서를 순화할 수 있다.
  • 2) 합주 활동으로 집중력을 키우고 공동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.
  • 2) 대외 활동 및 연주회를 통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.